아리스의 소소한 이야기 :: 재벌 타운즈 V 공략 (2)

재벌 타운즈 V 공략 (2)




 

  

   재벌 타운즈 V (財閥タウンズ V)
      종류 :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 카이로 소프트
      등록일 : 2011/10/21
      요구사항 : iPhone, iPod touch, iPad 호환
      가격 : ¥ 350
      다운로드 : http://itunes.apple.com/jp/app/id469912340




출처는 http://iphoneac.com/zaibatu.html 입니다.
 
제가 공략이 필요해서 포스팅하는 허접 일본어 번역이므로 퍼가지 말고 여기서 봐주세요. ㅠ_ㅠ
스크랩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재벌 타운즈 V 경영의 기본



대부분의 카이로 소프트의 게임이 「자금」을 별로 고려할 필요가 없는 것에 반해,
재벌 타운즈V는 각 시설의 경비 · 유지비가 경영을 압박합니다.

그 때문에 개발되는 대로 시설을 지어가면 매달 적자 탓에 자금이 부족해지고, 자금이 없어서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들고, 그 결과 플레이가 원할하지 않게 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이 게임을 「시시하다」라고 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위와 같이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재미가 없는 상황입니다.

시설을 짓고 거리의 「지가」를 높이지 않으면 주민이 전입해오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은가?

필요한 시설만 필요한 수만큼 세운다」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시설의 특징 등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 이 게임에서 시설을 늘리려면 주민의 「직업」을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직업을 늘리려면 오피스 근처에 특정 시설을 지어야 합니다.

따라서 오피스를 중심으로 상가를 형성해가면 되지만, 시설을 늘리면 경비가 증가하고, 오피스 자체만으로도 높은 유지비가 필요합니다.

오피스 주위에 특정 시설을 지어 「전문거리」를 많이 만들면 새로운 직업도 발견되고, 오피스의 지가가 올라 고층 오피스가 되어 유지비도 줄어들게 됩니다.

지가가 오르는 것은 새로운 주민의 유입이나 도시 규모의 확대에도 연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거리」 설치 공간을 고려한 계획적인 건설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게임의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주택 유치」로 주민이 오도록 한다.
2. 오피스의 주위에 점포를 설치하여 「직업」을 발견한다. 
3. 「산업 발굴」로 새로운 시설을 개방한다.
4. 주택이나 시설의 증가로 거리의 「지가」가 오르면 「도시의 규모」가 커진다.
    도시의 규모가 커지면 발굴할 수 있는 시설이 증가한다.
5. 직업이 발견되면 주민을 「전직」시켜 전문직의 거주자를 늘린다.
   특정한 직업의 거주자가 등장함에 따라 발굴할 수 있는 시설도 증가한다.
6. 늘어난 시설을 발굴하여 필요한 시설을 설치하여 「전문거리」를 만든다.
7. 전문거리를 여러개 늘어놓아 지가를 높여서, 거리의 확대나 주민의 유입을 촉진시킨다.
8. 「공시지가 랭킹」의 지가 1위 획득을 목표로 한다.
9. 최대 규모 거리인 「재벌 도시」를 목표로 한다.



아래와 같은 항목별로 도시 운영의 기본을 설명. (클릭하면 해당 공략으로 넘어갑니다.)




Step 1 : 주택지와 집세


마을의 운영원은 주민입니다. 새로운 주민이 올 수 있도록, 주택지는 항상 여유를 두고 준비해 둡시다. 
또한, 매월 4월 첫째주에 주민에게 「집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집세는 그 집의 기본 요금인 「지가」에, 집의 「종류」에 의한 추가금이 더해져 산출됩니다.

집의 종류에 의한 추가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층집:지가의 50 %
  • 단독주택:지가의 80 %
  • 맨션:지가의 100 %
  • 대저택:지가의 160 %


  • 집은 주민의 자금이 일정 이상일 때 자동적으로 재건축 됩니다.
    따라서 수입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 재건축하기 쉽습니다.

    다만, 맨션은 「포장 도로」, 대저택은 「벽돌 도로」에 접해야 한다는 것이 조건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도로를 지을 수 있는 규모까지 도시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한 번 상위 단계의 집으로 재건축 되면 하위 단계로 떨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집의 종류는 단지 집세의 추가금과 관련되어 있으며, 중요한 것은 지가입니다.
    일반적으로 지은 주택의 지가는 70~90만 정도 입니다.
    그러나 근처에 지가 20 % ↑의 전문거리가 있을 경우, 80만의 집은 96만이 됩니다. 지가 20 % ↑을 두 개 만들 경우, 40 % ↑으로 112 만입니다.
    단순하게 지가가 40 % 오르면, 집세도 40 % 오르게 됩니다.

    집은 언제든지 재건축 되는 것이 아닙니다.
    거리의 지가의 합과 시간의 경과에 따라, 결정된 수만큼 증가해 가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주택수에 한계가 있는 집은, 가능한 한 지가가 비싼 장소에 세우는 편이 집세를 늘릴 수 있습니다.

    가급적 추후의 전문거리 배치를 고려하여,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소에 집을 짓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로는 가급적 상위 단계의 도로로 깔아주어 주택의 지가를 올립시다.

    만약 근처에 산(경사면)이나 호수가 있다면 「여관」이 유용합니다.
    여관+호수나 산+자연(식물) 로 「관광 거리」 「온천 마을」이 성립하여 지가 +20 % 됩니다.
    설치 비용도 저렴하고, 여관의 상품 단가도 높습니다.
    주민의 능력 업 효과도 높기 때문에 잘 활용합시다.





    주민의 직업이 「벼락 부자」에 대저택에 살고 있고, 집이 「징검도로」와 접해있을 경우, 저금액이 증가하면 「성」으로 바뀝니다.

    성의 집세는 지가의 250% 입니다. 벼락 부자가 되려면 꽤 높은 능력이 필요합니다.





    Step 2 : 오피스의 영향 범위와 직업


    주민의 직업을 찾아내려면 오피스의 영향 범위내에 특정 시설을 지어야 합니다.
    또 시설을 늘리려면 특정 직업의 거주자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피스의 근처에 필요한 시설을 배치」→「그 오피스의 이용 주민이 직업을 발견」→「그 직업으로 거주자를 전직시킨다」→「새로운 시설이 발견된다」→「그 시설을 오피스 근처에 배치해 다음 직업을 발견」의 사이클이 됩니다.

    오피스의 영향 범위는, 가로 세로로 비스듬히 반경 2칸 입니다.  





    이 범위에 특정 시설이 있으면, 오피스의 이용 주민이 새로운 직업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찾기 쉬운 직업도 있는 반면, 조건을 채워도 좀처럼 발견되지 않는 직업도 많습니다.
    직업에 따라서는 여러 개의 조건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시설이 많아질수록 오피스도 여러 채 갖고 싶지만, 오피스는 매월 20만엔의 경비가 들기 때문에 초반에 특히 자금 압박이 됩니다.
    따라서 오피스를 마구 늘리면 적자의 원인이 됩니다.

    오피스는 지가가 300을 넘을 경우 「고층 오피스」가 되어, 경비가 매월 6 만엔으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고층 오피스가 아니면 발견되지 않는 직업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피스의 갯수를 늘리기보다, 오피스에 여러 개의 「전문거리」효과를 집중시켜 고층 오피스로 만들도록 합시다.





    처음부터 이상적인 배치로 점포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여러 개의 전문거리를 만들 수 있게 된 후부터 재개발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획득하고 싶은 직업에 맞춰 오피스 주변의 시설을 수시로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직업을 발견한 다음은 주민이 「전직」을 해야합니다.
    전직은 임의의 주택이나 주민을 선택하여, 직업명 부분을 눌러 실시합시다.

    직업마다 필요한 능력이 있기 때문에, 능력이 부족하면 전직의 성공 확률이 큰폭으로 낮아집니다.
    전직시키려면 비용도 필요하고, 전직에 실패할 경우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직 전에는 세이브 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민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 게임 초반은 능력을 저하시키는 시설을 배치하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게임이 진행되면 「초고층 오피스」도 등장합니다.
    그러나 이 오피스는 연구에 고액의 자금이 들어가며, 더욱이 사이즈가 2x2로 큽니다.
    그러나 영향 범위가 반경 4칸으로 꽤나 큽니다.






    초고층 오피스가 아니면 발견할 수 없는 직업도 있으므로, 추후에는 필요한 시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새로운 직업은 급료가 낮은 직업의 주민일수록 발견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더라도 발견이 되지 않는 직업이 있는 경우, 백수나 저임금의 직업을 가진 주민의 수를 넉넉하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Step 3 : 산업 발굴과 연구 포인트


    발견된 새로운 시설은 「산업 발굴」 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굴에는 자금과 식품, 접객, 오락, 문화로 나누어진 연구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연구 포인트는 시설 이용으로도 증가하지만, 「공원에서의 회화」로 가장 크게 증가합니다.
    공원에서의 회화로 능력치도 잘 오르므로, 공원은 각 처에 설치해 둡시다.

    도로 바로 옆에 설치된 식물 근처를 주민이 통과할 때, 드물게 연구 포인트가 증가하는 일이 있습니다.
    입수량이 그다지 크진 않지만, 왕래가 많은 장소라면 그만큼 입수량도 많아집니다.
    특히 2번째 맵인 「리버 시티」에서 처음부터 설치할 수 있는 「바나나 나무」는, 높은 확률로 식품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므로 잘 활용합시다.




    산업 발굴에서 주의해야 하는 것은, 시설을 발굴할수록 필요한 비용과 연구 포인트가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구체적으로, 비용은 1개의 시설을 발굴할 때마다 약 1.7%씩 증가하게 됩니다.
    연구 포인트는 증가량이 시설마다 정해져 있으며, 소비 포인트가 많은 시설은 그만큼 증가량도 큽니다.






    따라서, 비용이나 소비 포인트가 큰 시설인데다 꼭 필요한 것이라면,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빨리 연구를 해 두는 것이 결과적으로 손해가 적습니다.

    각 연구 포인트의 상한치는, 직업의 숙련도를 100 까지 올려 「마스터」함으로써 조금씩 증가합니다.
    새로운 직업을 찾아내는 것은 연구 포인트를 늘리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덧붙여 산업 발굴시에 필요한 각 소비 포인트는 500이 상한으로, 그 이상은 높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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