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의 소소한 이야기 :: 아스트로 탐험대 공략 (3)

아스트로 탐험대 공략 (3)



 

  

  아스트로 탐험대 (アストロ探検隊)
      종류 :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 카이로 소프트
      등록일 : 2011/12
      요구사항 : 안드로이드 1.6 이상, iOS 3.1 이상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 일본어 버전 / 영어 버전, iOS - 일본어 버전






출처는 http://iphoneac.com/astro.html 입니다.

제가 공략이 필요해서 포스팅하는 허접 일본어 번역이므로 퍼가지 말고 여기서 봐주세요. ㅠ_ㅠ
스크랩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 간혹 포스팅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퍼가시는 분들이 있던데, 제가 말하는 '링크 스크랩'의 뜻은 해당 포스팅의 블로그 '주소만' 올려달란 뜻입니다.

제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번역하고 포스팅하는 것도 아닌데, 이 정도는 지켜주셨으면 하네요.





기본적인 진행 방법



개발할 수 있는 토지를 넓히고 주민을 늘리기 위해서 탐험이 필요합니다.
탐험을 하면 전투가 발생하고, 강한 적에게 이기기 위해선 주민의 레벨 업이 필요합니다.
레벨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자금을 얻기 위해서는 밭이나 공장을 만들어, 생산 체제를 만들어야 합니다.
게다가 생산품을 자금으로 쓰기 위해 우주인 관광객을 늘려야 합니다.

전투에서 승리하려면 장비의 연구와 개발도 필요합니다.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술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기술 연구에는 「연구 포인트」가 필요하며,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우주인 관광객이 관광 시설을 이용해야 합니다.
관광 시설은 주로 동굴 탐험시 얻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서 탐험이 필요하고, 탐험을 위해서 자금이 필요하고, 자금을 위해서 생산력을 올려야 하는, 상호 작용의 형태입니다.

초반에 싸우게 되는 우주인 적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준비 없이 도전하면 져버립니다.
메뉴의  「주민」-「스테이터스」를 선택하여 「후지오카 마츠봇쿠리(藤岡マツボックリ)」에게 방어구인 「전투복」을 장착 시키고, 「기무라 이코넨(木村イコネン)」에게 무기의 「나이프」를 장착 시킵시다.
추가로 「주민」-「레벨업」에서 기무라나 마츠모토의 레벨을 1단계 올려두면 확실히 이길 수 있습니다.

주민 중에 「하타노 이치로(畑農一郎)」는 이름대로, 완전한 농민입니다.
전투력이 낮기 때문에, 탐험에는 보내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적을 무찌른 후 얼마간 기다리면, 메뉴의 「개발」-「특수」에서 「아스트로스코프」를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메뉴를 실행하지 않으면 그 후의 탐험을 하지 못하여 게임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기본적인 게임의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탐험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토지를 넓힌다.
  2. 동굴을 탐험하여 연구 포인트를 늘리는 시설이나 새로운 기술을 손에 넣는다.
  3. 연구 포인트로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여, 장비나 상품을 늘린다.
  4. 신상품을 개발하고 공장을 만들어, 가공이나 생산을 실시하여 수입을 늘린다.
  5. 자금을 이용하여 주민을 레벨업 하여, 노동력이나 전투력을 늘린다.
  6. 무기나 방어구를 연구, 개발하고 장비시켜 전투력을 늘린다.
  7. 다른 혹성을 탐험하여, 새로운 주민을 데려온다.
  8. 새로운 우주인과 조우하여, 그 혹성의 해적을 무찌르고 관광객과 주민을 늘린다.
  9. 토지의 탐험을 진행시키면서, 탐색율 100%를 목표로 한다.



아래의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공략으로 넘어갑니다.





Step 1 : 생산, 가공 및 판매


 
주민에게는 맵내에 「주택」이 필요합니다.
밭이나 공장 등의 노동 시설과 주택을 길로 연결하면, 주민은 주택에서 노동 시설로 이동하여 생산 작업을 실시하고, 스테미너가 떨어지면 집으로 돌아와 회복을 하게 됩니다.

주택은 주민의 레벨이 4, 7이 되면 재건축 됩니다.
상위의 주택일수록 스테미너의 회복 속도가 빨라져 휴식 시간이 짧아집니다.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레벨 4나 7을 목표로 올려둡시다.







시설에는 유지비가 필요하며,「밭」에도 매달 25만엔의 유지비가 듭니다.
초반은 수입이 적기 때문에, 밭을 지나치게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택에는 「이동 가능 범위」가 있습니다.
주민은 이 범위 내의 시설에서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동 가능 범위는 주택에서부터 6칸씩, 그 도로에 인접한 시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장이나 재료 가공소에서 필요한 재료를 가지러 갈 때는, 이동 가능 범위가 무시됩니다.
따라서 공장에서 필요한 재료가 10칸 이상 멀리 있는 경우라도, 그 곳까지 가서 재료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멀리 이동할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동 중이나 운반 중에도 스테미너를 소비하기 때문에, 재료가 멀리 있을 경우 작업 효율이 악화됩니다.
가급적 공장이나 가공소에서 필요한 재료는 가까이에 위치해 둡시다.

생산 작업의 스피드는 주민의 「노동」 수치가 높을수록 빨라집니다.
노동 수치가 높으면 이동이나 운반 속도도 빨라집니다.
노동력이 50 이상인 주민은 작업 속도가 꽤나 빠르기 때문에, 수치가 높은 주민은 적극적으로 레벨업 시켜줍시다.


주택을 허물어도 그 곳에 살던 주민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새로운 주택을 지으면 그 쪽으로 이사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주민의 배치 바꾸기도 가능합니다.

공장은 제품을 팔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호텔의 이동 범위 내에 세워야 합니다.
찾아온 우주인은 비싼 제품을 우선시해서 사 갑니다.
다만 공장에 제품이 없을 경우, 가공 재료나 원재료를 사 갑니다.

게임을 개시한 직후에는 우주인이 없기 때문에, 「수출 장치」로 재료나 제품을 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수출 장치에 인접한 시설의 재고가 반을 넘으면, 자동적으로 그 상품을 「정가의 반액으로」전부 매각합니다.
반액으로 팔아버리기 때문에 우주인 관광객이 증가하면 그 쪽으로 판매하는 것이 좋으며, 수출 장치는 주로 초반에만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있으면 「재고가 가득 차서 주민이 일하지 않는다」와 같은 상황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 후반이라도 손님이 적은 지역에서는 유용하게 쓰입니다.

초원에서는 밭에서 식재료를 만들고, 설원에서는 채굴소에서 광석이나 레어 메탈을, 사막에서는 채굴소에서 광석이나 석유를 캐내게 됩니다.
초원에서 채굴소를 짓거나, 설원이나 사막에 밭을 만드는 일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역 마다 만든 물건을 교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 판매 가격이 비싼 상품을 파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종적으로 높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상품은,
초원은 조리 Lv4 · 가공 Lv1 의 웨딩 케이크, 푸아그라 스테이크.
설원은 기계 Lv3 · 채굴 Lv2 · 가공 Lv2 의 플라스마 TV, 기계 Lv4 의 홈씨어터 세트. 전자 입수 후, 전자 Lv3 · 가공 Lv3 의 소형 UFO.
사막은 기계 Lv4 · 채굴 Lv2 · 가공 Lv2 의 스포츠카, 전차.
사막의 구석에 있는 용암 지대까지 토지를 넓히게 되면, 고급 손목시계도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재료가 많이 필요한 상품은 생산 체제가 충분히 갖추어지지 않을 경우 효율이 나빠져, 고액의 상품일수록 공장에서 생산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공급 체제가 충분하지 않고 품절이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으면, 관광객은 단가가 낮은 원재료를 사버리기 때문에 반대로 수입이 오르지 않게 됩니다.
노동자의 수나 생산 상황에 맞춰 상품을 만듭시다.
상황에 따라서, 고액 상품과 생산하기 쉬운 상품을 2개 준비해 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덧붙여, 「전자칩의 가공」은 「석유와 철광석으로」개발 된다고 쓰여져 있지만 잘못된 표기이며, 실제로 전자칩은 레어 메탈 1개로 만듭니다. 중요한 오류이므로 기억해 둡시다.







Step 2 : 관광에 대해


 
생산한 상품은 다른 별에서 오는 우주인 관광객이 구매합니다.
우주인은 스페이스 포트에 도착한 우주선에서 나와 가장 먼저 호텔로 향하고, 호텔의 「관광 포인트」에 해당하는 만큼 「친교도」를 업 시킵니다.

그 후에 근처(호텔로부터 6칸 이내의 길에 접해있는 시설)에서 상품을 구입하고, 관광객 중의 일부(절반 정도)는 「지장보살」이나 「포장마차」등의 관광 시설에서 연구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그 후, 스페이스 포트로 돌아가 귀가합니다. 

자금이나 연구 포인트는 전부 우주인 관광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관광을 정비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관광객을 늘리려면 새로운 우주인과 조우하거나, 호텔의 관광 포인트를 높여서 「친교도」를 올려 내방자를 늘려야 합니다.
새로운 우주인과 만나려면 토지를 펼쳐나가야 하므로, 계속해서 탐험해 나갑시다.
다만 우주인과의 만남 후에, 그 우주인이 속한 혹성에 가서 우주 해적을 격퇴해야지만 관광객으로서 찾아 옵니다.
우주 해적은 꽤나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기기 위해서 무기·방어구의 개발과 주민의 레벨업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광 포인트는 호텔의 「관광도」에 따라 높아집니다.
관광도는 호텔의 가로세로 2칸 이내에 있는 경관 시설이나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각선은 첫 번째 칸이 아니라 두 번째 칸으로 취급하며, 두 번째 칸에 있는 경관 시설은 절반의 관광도 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초반에 직접 설치할 수 있는 경관 시설은 「화단」뿐으로, 효과는 2포인트로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맵에 있는 자연 경관을 유용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얻을 수 있는 관광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2 pt : 화단, 꽃, 호텔
  • 3 pt : 호수
  • 4 pt : 눈사람, 오아시스
  • 6 pt : 예쁜 꽃 (호수에 있는 꽃)

게임을 시작할 때 처음 스페이스 포트와 호텔이 있는 위치는, 지리적으로나 관광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게임이 진행되어 토지가 넓어지면 경관이 좋은 장소에 호텔과 스페이스 포트를 이전 시킵시다.







관광 시설로는 호텔의 관광도를 올릴 수 없습니다.
이 시설들은 동굴이나 무한의 구멍 탐험으로 얻은 다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설치 후에 철거했을 경우 다시 수중에 돌아옵니다.
종류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수입이나 포인트가 다르므로, 관광객이 많은 장소의 관광 시설은 보다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 지장보살:연구 1~2 pt, 이용료 10 만
  • 포장마차 :연구 1~2 pt, 이용료 50 만
  • 사당:연구 2~3 pt, 이용료 20 만
  • 공원:연구 2~3 pt, 이용료 없음
  • 도시락 가게:연구 1~2 pt, 이용료 80 만
  • 체육관:연구 2~3 pt, 이용료 80 만
  • 장난감 가게:연구 1~2 pt, 이용료 60 만
  • 신사:연구 3~4 pt, 이용료 30 만
  • 패스트푸드:연구 1~2 pt, 이용료 160 만








Step 3 : 주민의 능력과 성장력


 
주민에게는 네 가지 능력이 있으며, 「노동」이외는 탐험에 관련된 것입니다.
체력」은 단어 그대로 전투시의 HP 이며, 「숙련」은 그 수치만큼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면 숙련이 30 일 경우, 공격력은 30% 높아집니다.

탐색」은 탐험 중의 행진 속도가 빨라지게 되지만 탐험 멤버의 평균치가 적용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멤버가 있다면 팀 전체의 속도도 저하합니다.
또한, 토지의 「탐색 난이도」가 높을수록 행진 속도는 느려집니다.
탐색은 전투와는 관련이 없으며, 토지의 탐색 난이도도 어디까지나 진행되는 속도에만 관련되기 때문에 적의 파워와는 무관합니다.







주민의 능력에는 「초기치」와「성장치」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개별적으로 존재하며,「초기치가 높을수록 상한치도 높다」라고 제한된 것이 아닙니다.

초기치가 30이고 성장치가 65인 경우, 65가 될 때까지는 레벨업 할 때마다 +3~5의 범위에서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그러나 65가 넘어가면 상승치는 +2~4, +1~3으로 서서히 떨어지며, 나중에는 거의 올라가지 않게 됩니다.
다만 상승치는 랜덤이며 성장치를 넘어도 약간은 성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성장치가 반드시 상한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체력은 성장치를 넘어서도 레벨업 할 때마다 꼭 +5씩 증가합니다.







레벨 업에 드는 비용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점점 증가합니다.
그리고 레벨이 오르면 탐험하러 나갈 때의 비용도 비싸집니다.

능력이 성장치를 넘어서 성장하기 힘들어 졌는데도 계속해서 레벨업을 할 경우, 능력은 그다지 오르지 않으면서 탐험시의 비용만 비약적으로 높아져버리기 때문에, (슈퍼 플레이를 하지 않는 한) 한도를 넘어서는 레벨업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주민이 가지고 있는 「스킬」은, 레벨을 3회째 올렸을 때와 6회째 올렸을 때 파워업 합니다.
예를 들어, 초기 레벨이 3일 때 「분노」의 스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레벨 6이 되면 「분노 2」, 레벨 9가 되면 「분노 3」이 됩니다.
스킬의 등급은 3이 최고이며, 처음부터 「분노 2」를 가지고 있더라도 4까지 오르는 일은 없습니다.

「책」아이템으로 스킬을 변경했을 경우, 그 때 습득하는 스킬은 랭크 1이 됩니다.
예를 들어, 레벨 10에 「방어 3」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회복」의 책을 사용해도 「회복 3」이 되지는 않으며, 그냥「회복」이 되어, 회복 3이 되려면 그 때부터 다시 레벨을 6번이나 올려야 합니다.

스킬의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파워 스트라이크:4~2초에 1회, 공격력 20% 업의 근접 공격을 실시
  • 파워 샷:4~2초에 1회, 공격력 20% 업의 사격 공격을 실시
  • 저격:원거리 무기를 장비시, 4~2초에 1회, 사정 거리 3의 위치에서 공격
  • 방어:체력이 반이 되면, 5~7초간 데미지를 1로 한다. (공격은 하지 않는다)
  • 분노:체력이 반이 되면, 3~5초간 공격력 50% 업
  • 고무:체력이 반이 되면, 3~5초간 인접한 아군의 공격력 50% 업
  • 회복:체력이 반이 되면, 랭크의 횟수 만큼 체력을 30 회복
  • 동료 회복:앞 사람의 체력이 반이 되면, 랭크의 횟수 만큼 그 사람을 20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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