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의 소소한 이야기 :: 아스트로 탐험대 공략 (4)

아스트로 탐험대 공략 (4)



 

  

  아스트로 탐험대 (アストロ探検隊)
      종류 :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 카이로 소프트
      등록일 : 2011/12
      요구사항 : 안드로이드 1.6 이상, iOS 3.1 이상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 일본어 버전 / 영어 버전, iOS - 일본어 버전






출처는 http://iphoneac.com/astro.html 입니다.

제가 공략이 필요해서 포스팅하는 허접 일본어 번역이므로 퍼가지 말고 여기서 봐주세요. ㅠ_ㅠ
스크랩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 간혹 포스팅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퍼가시는 분들이 있던데, 제가 말하는 '링크 스크랩'의 뜻은 해당 포스팅의 블로그 '주소만' 올려달란 뜻입니다.

제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번역하고 포스팅하는 것도 아닌데, 이 정도는 지켜주셨으면 하네요.





아래의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공략으로 넘어갑니다.





Step 4 : 탐험의 기본과 토지


 
탐험에 드는 비용은 참여하는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높아집니다.
구체적으로는 (레벨-1)^2 × 25 + 100 의 비용이 듭니다.

레벨 1은 100만, 레벨 5는 500만, 레벨 10은 2125만 입니다.
계산식에 2승이 있는 것이 포인트로, 레벨이 오를수록 비용은 자꾸 비싸집니다.
이 비용은 인원수 만큼 내야하므로, 탐험 캐릭터의 무리한 레벨 업은 자금을 압박합니다.

탐험은 전투를 하지 않을 때는 혼자서 가도 상관 없습니다.
1명일 경우 비용은 별로 들지 않고, 탐험 도중에 귀환해도 다음 번 탐험 때 그 도중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를 하기 전까지는 혼자서 가는 것이 유용하고, 전투가 시작하면 퇴각하여 주력 멤버로 다시 향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다른 혹성에 주민의 스카우트를 하러 가는 경우도, 당연히 혼자서 가는 것이 저렴합니다.

탐험 중에 참가 멤버 전원의 능력치가 올라가는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효과가 꽤 크기 때문에, 이 이벤트를 고려한다면 가능한 한 주력 멤버로 탐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탐험 도중에 자금이 떨어지면 추가 자금을 더 내고 이어갈 것인지, 일단 귀환할 것인지의 선택을 해야합니다만, 아직 동굴의 절반 지점까지 도달하지 않았을 때 계속 이어갈 경우 「?」마크가 추가됩니다.

만약 탐험 중에 체력을 떨어뜨리는 이벤트가 발생하여 행진 스피드가 반감할 경우, 일단 귀환시켜 다시 탐험을 이어나가도록 합시다.


탐험으로 토지가 넓어지면, 초원·습지대 외에 설원이나 사막이 나타납니다.
설원에 가려면 「다리의 기술」을 손에 넣어 다리 개발을 실시해야 합니다.
다리는 초원과 설원 사이에 설치할 수 있으며, 초원과 사막 사이에도 만들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여기에 다리를 놓으면 초원에서 바로 사막으로 향할 수 있지만, 커다란 바위가 놓여져 있기 때문에 이것을 철거해야지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진로를 방해하고 있는 숲이나 커다란 바위를 철거하려면 「철거의 기술서」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설원에 들어가자마자 위치하고 있는, 아래 그림의 동굴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숲은 게임 초반부터 개발하는 데 방해가 되지만, 설원에 갈 때까지 철거할 수 없기 때문에 우선은 숲을 피하면서 개발을 실시하도록 합시다.





Step 5 : 전투에 대해


 
토지나 동굴 탐험 시, 반드시 1회의 전투가 발생합니다.
전투의 기본은, 앞 줄에 체력과 숙련도가 높고 「파워 스트라이크」등의 근접용 스킬을 가진 주민을 배치하고, 그 뒤로 「파워 샷」등의 사격 스킬을 가진 원거리 무기를 장비하고 있는 주민을 배치하는 형태입니다.

주민은 최대로 4열을 늘어놓을 수 있지만, 매번 가장 윗 줄에 강한 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제일 강한 캐릭터를 위에 배치하도록 합시다.







레벨이 그다지 높지 않을 때는 장비의 강화가 중요합니다.
그러나 중반에는 「어느 캐릭터를 주력으로 할까」의 문제가 중요하게 됩니다.
초반의 주민인 「기무라 이코넨(木村イコネン)」은 능력이 금방 한계점에 도달하므로, 다른 우수한 캐릭터에게 주력합시다.

후지오카 마츠봇쿠리(藤岡マツボックリ)와 모모야마 모모코(桃山モモコ)는 후반까지 사용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체력이 매우 높은 보브・비리지안(ボブ・ビリジアン)을 추가하고 후방에는 엔도 히로코(遠藤ひろこ)를 추가하여, 이 멤버로 충분히 싸울 수 있습니다.

중반에 추천하는 멤버는, 전방에는 キラビヤカ・クレヨン、郷田たける、裏拳なぐ朗、立花エリコ.
후방에는 동료 회복을 할 수 있는 プリン・パンタロウ와 저격을 할 수 있는 ショーン・ハリセン.

후반에는 전방에 松方三時나 アブドラザ・ケン, 후방에는 バスク・リンタロウ나 枝島源田朗 등을 추천합니다만, 고용에 필요한 연구 포인트가 꽤나 높습니다.

거의 종반에 등장하는 소서(ソーサー), 메카봇(メカボット) 혹성의 주민은 최강 클래스의 능력치를 가지지만, 고용에 필요한 연구 포인트가 엄청나므로, 슈퍼플레이 요소라고 할 수 있네요.








Step 6 : 클리어 평가, 2회차 이후의 인계요소


 
게임은 15년이 경과한, 16년차 3월 넷째주에 종료합니다.

게임이 종료하면 「클리어 포인트」가 집계됩니다.
클리어 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 최종 자금:100 만엔 당 1포인트
  • 남아있는 연구 포인트:연구 포인트 1점당 10 포인트
  • 교류 혹성:1개 당 10000 포인트
  • 개척 달성율:1% 정도에 800 포인트
  • 전체 친교도:1점 당 50 포인트
  • 전체 기술 Lv:1레벨 당 5000 포인트
  • 주민수:1명 당 1000 포인트
  • 개발 상품:1 종류 정도에 1000 포인트
  • 특수 개발:1개당1000 포인트
  • 손님수:1명 당 10 포인트

개척율은 100%일 때 80,000 점이 됩니다.
기술의 점수가 매우 크고 주민수의 점수는 낮으므로, 하이스코어를 노린다면 높은 연구 포인트가 필요한 주민을 고용하는 것보다, 연구에 소비하는 편이 낫습니다.
상품 개발수도 점수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상품이나 기술이라도 개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 자금의 비율도 의외로 높으며, 주민의 레벨은 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주민수에는 뒤에서 설명할 「몬스터 주민」도 포함합니다.

첫 번째 클리어 후에는, 옵션 설정의 「고속」이 해금됩니다
2회차 이후는 게임을 스피디하게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2회차 플레이에서 계승할 수 있는 요소는, 초기 주민의 1명을, 클리어 할 당시에 고용하고 있었던 주민 중 하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레벨이나 능력치는 초기 상태가 되지만, 초기 능력이나 성장치, 외관 등 모든 상태가 복제되며, 이름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두 가지 「추가 아이템」도 인계 대상이 됩니다.

첫 번째는 「침팬G 슈트」.
이것은 혹성의 개척율을 100% 달성하면 입수할 수 있으며, 장비한 캐릭터가 「침팬G」의 외형이 되어 근접 공격시 쓰러뜨린 소형 몬스터를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카이로 슈트」.
이것은 뒤에서 설명할 「무한의 구멍」의 지하 16층을 돌파하면 입수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장비한 캐릭터가 「카이로군」의 외형이 되어 근접 공격으로 넘어뜨린 몬스터를 대형/소형 불문하고 동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주민으로 삼을 수 있는 몬스터는 1종류 1개 뿐이지만, 31종류가 있으므로 슈트만 있으면 주민의 수가 단숨에 증가합니다.
몬스터의 노동 능력치는 0 이지만, 제대로 일하기 때문에 생산력이 올라갑니다.

이 두 개의 특수 아이템은 클리어 포인트 집계 이후에 입수하더라도, 그 데이터를 세이브 해두면 다음 번 플레이에 계승할 수 있습니다.





Step 7 : 무한의 구멍


 
사막을 넘어가면 용암 지대가 있으며, 그 안에는 화산에 둘러 싸인 수직 구멍이 있습니다.
이 수직 구멍은 이 게임의 슈퍼플레이 요소인 특수 동굴 「무한의 구멍」입니다.
안에 들어가기 위해서 「산의 철거」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무한의 구멍에서는 도중 이벤트는 일어나지 않고, 전투만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등장한 적이 총 등장하며, 아래층으로 내려갈수록 적은 강해집니다.

승리해서 다음 층으로 넘어가면서 여러 가지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으며, 목표는 지하 16층에 있는 「카이로 슈트」지만, 계속해서 내려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지하 16층까지 도달하려면, 꽤나 높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무기는 기술 MAX로 만들 수 있는 「드릴」이 필수, 방어구도 기술 MAX의 「파워드 슈트3」이 필수입니다.
레벨도 가능한 한 올려야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 대량의 자금이 필요하며, 생산 체제도 완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멤버나 대열, 스킬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번째열부터 저격으로 공격하는 것보다, 우수한 전방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도중에 획득하는 「연장 바주카」나 「플라스마 라이플」이 강력하므로,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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