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의 소소한 이야기 :: 포켓 리그 스토리 공략 (1)

포켓 리그 스토리 공략 (1)




 

  

  포켓 리그 스토리 (サッカークラブ物語/Pocket league story)
      종류 :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개발 : 카이로 소프트
      등록일 : 2011
      요구사항 : iPhone, iPod touch, iPad 호환 / 안드로이드 1.6 이상
      가격 : ¥ 450
      다운로드 : iOS 일문판안드로이드 일본판 / 안드로이드 영문판
 




출처는 http://iphoneac.com/soccerclub.html 입니다.

제가 공략이 필요해서 포스팅하는 허접 일본어 번역이므로 퍼가지 말고 여기서 봐주세요. ㅠ_ㅠ
스크랩은 링크로 부탁드립니다.


※ 간혹 포스팅을 이미지로 캡쳐해서 퍼가시는 분들이 있던데, 제가 말하는 '링크 스크랩'의 뜻은 해당 포스팅의 블로그 '주소만' 올려달란 뜻입니다.

제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번역하고 포스팅하는 것도 아닌데, 이 정도는 지켜주셨으면 하네요.




기본적인 운영 방법



팀의 연습이나 시합도 전부 자동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이 자연스럽게 강해지게 됩니다.
선수의 급료도 시합에 출장했을때만 지불하면 되므로, 기본적으로 시합으로 인한 수입이 지출을 밑도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초반에는 적자가 되는 일이 그다지 없습니다.
따라서 클럽의 운영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러나 초기 멤버의 상당수가 능력이 낮고 장래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선수와 계약하여, 우수한 선수를 계속해서 영입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당한 액수의 계약금이 필요하게 됩니다.

돈은 시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지만, 처음에는 팬도 적고 스폰서도 없기 때문에 수입이 적습니다.
수입을 늘리려면 「연구 포인트」를 사용하여 「지역 활동」으로 팬을 늘리거나, 「스폰서와의 계약」을 실시해야 합니다.
필요한 연구 포인트는 클럽에 「시설」을 건설하고, 선수가 시설을 이용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시합을 통해서 연구 포인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우수한 선수를 모아 레벨 업이나 특별 연습으로 능력을 올리면 상위 레벨의 시합에서도 이길 수 있습니다.
시합에 이기면 리그전의 참가도 가능하게 되며, 고용 가능한 선수나 스폰서도 계속해서 증가합니다.



기본적인 게임의 흐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은 참가 가능한 시합에서 전부 우승하여, 선수의 경험치를 쌓고 돈을 모은다.
  2. 연습 구장 주변 공터에 시설을 지어서 「연구 포인트」의 입수량을 늘린다.
  3. 돈이 모이면 능력이 높은 선수와 계약하여, 선발 멤버로 교체한다.
  4. 체력과 전술의 연구 포인트를 사용하여 「특별훈련」을 실시하여 선수의 능력치를 높인다.
  5. 반짝 연구 포인트를 사용하여 「스폰서」와 계약을 실시합니다.
  6. 하트 연구 포인트를 사용하여 「지역 활동」으로 팬을 늘립니다.
  7. 지역 활동의 랭크가 오르면, 새로운 선수나 스폰서 등이 등장합니다.
  8. 상위 시합에서 우승하여 리그전에 참가하면, 우승을 목표로 합니다.
  9. 최상위 리그전이나 토너먼트전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선수와의 계약이나 시설의 건설, 개량에는 돈이 필요하고, 그 이외의 활동에는 연구 포인트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래의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공략으로 넘어갑니다.





Step 1 : 선수의 능력치와 육성


 
우선은 선수의 능력치의 의미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선수의 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킥(kick) : 슛 성공률이나 위력, 패스의 강도.
  • 스피드 : 이동 속도. 드리블 속도도 포함.
  • 테크닉 : 플레이의 전체적인 정확도.
  • 바디(body) : 몸 싸움에서 버틸 수 있는 정도.
  • 키퍼(keeper) : 골키퍼로서의 능력


선수는 포메이션에 따라 F~S의 평가가 주어지지만, 이건 능력치를 참고할 수 있는 단순한 기준이 됩니다.

FW의 선수를 DF에 배치해도, 능력만 있다면 아무런 문제 없이 활약이 가능합니다.
FW는 킥과 바디, MF는 스피드와 테크닉, DF는 주로 바디로 평가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디」입니다.
몸싸움에서 져서 쓰러져 있다면, 슛으로 연결하거나 디펜스를 하는 일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스피드」는 공격하는 데도 필요하지만, 수비를 할 때에도 재빠르게 상대 선수를 따라잡는 데에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골키퍼를 제외한) 모든 포지션에서는 대부분의 능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FW는 킥과 바디가 중요할 뿐만 아니라, 드리블 돌파에는 스피드, 센터링에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MF도 슛에서부터 디펜스까지 전반을 맡고 있으므로 당연히 모두 필요.
DF는 수비를 위해 스피드와 바디, 그리고 공을 공격수에게 내보내는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DF는 슛을 하는 일이 그다지 없으므로 킥은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키퍼는 「키퍼」의 능력만 있다면 OK. 하지만 킥이 강하면 골킥이 먼 곳까지 가게 됩니다.


선수의 능력은 레벨업과 「특별 연습」으로 상승하지만, 중요한 것은 선수 각각의 성장력과 능력 한계치.
그리고 이러한 상승 수치는 「기초 능력」에 의해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기초 능력은 「선수의 레벨 1일 때의 능력치」입니다.
레벨업 할 때 능력의 성장치는, Lv.1의 기초 능력의 ±1이 됩니다.
예를 들어 Lv.1일 때의 킥 능력치가 8이라면, 레벨업 했을 때의 킥 성장치는 7~9 가 됩니다.
즉, 초기 능력이 낮다면 성장력도 낮게 됩니다.

게다가 각 선수의 능력치의 한계는, 기초 능력의 37배 입니다.
즉, Lv.1일 때의 바디의 능력치가 10이라면, 370에서 한계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한계치를 넘게 되면 능력의 성장치가 떨어져, 레벨업하게 되더라도 1밖에 증가하지 않습니다.

기초 능력의 최고치는 27로, 27 x 37 = 999 이므로 최대 능력치는 1000 입니다.

초기 멤버의 기초 능력이 전부 8인 선수는, 착실하게 성장시켜도 약 300 정도에서 능력치가 멈춥니다.
300 정도로는 상위 시합에서는 이길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수한 선수와 계약하여 선발 멤버를 바꿔놓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특별 연습은, 「신체」와 관련된 포인트는 초반에는 「전력투구 연습」, 중반에는 「바벨 들기」, 후반에는 「바겐세일」입니다.
「전술」의 포인트는 초반에는 「타이어 끌기」와 「시저스 페인트」, 중반에는 「오토리 플레이」와 「기술 연습」, 후반에는 「좌선」입니다.





Step 2 : 연구 포인트와 시설


 
운영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하트, 반짝, 신체, 전술 4개의 연구 포인트입니다.
연구 포인트는 선수가 시설을 이용하거나, 시합에 의해 얻을 수 있습니다.

시설은 연습장 주변의 공터를 누르면 건설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시 직후부터 건설이 가능합니다.



  

축구단의 선수들 중 약 절반이 연습장에서 연습하여 경험치를 모으고, 나머지는 각 시설을 이용하여 연구 포인트를 쌓습니다.
이 비율은 메뉴의 「감독 정보」에서, 「전원이 연습」이나 「시설 이용이 메인」으로 전환하여 변경할 수 잇습니다.

처음부터 있는 클럽 하우스(사무실)도 시설입니다.
덧붙이면, 연습으로 얻을 수 있는 경험치나, 시합 후 받을 수 있는 연구 포인트는 감독의 능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나의 시설에 여러 명의 선수가 있는 경우는, 여러 명의 선수가 전부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행렬입니다.
따라서 시설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시설 이용이 메인」으로 해두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시설은 언제라도 철거할 수 있으므로, 넉넉하게 만들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시설마다 선수가 이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입과 매월의 유지비, 입수할 수 있는 연구 포인트가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선수에게 영향이 높은 시설은, 해당 시설을 이용한 선수의 오오라 미터를 조금 높여줍니다.
시설에 따라서는 특수한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주차장은 관객수가 조금 증가하기도 하고, 아이템 판매점은 상품 매상이 올라갑니다.)

다만, 기본적으로는 입수 가능한 연구 포인트만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전반에 필요한 것은 지역 활동에 필요한 「하트」와 스폰서 계약을 위한 「반짝(전구)」포인트 이므로, 이 두 가지를 중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의 「시설 강화」로 시설의 레벨업을 할 경우, 입수할 수 있는 연구 포인트가 증가합니다.
효과는 장기적으로 볼 때 상당히 크므로,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레벨업을 실시해 둡시다.

우선 초반에는 하트와 반짝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주차장」과 「아이템 가게」를 만들어 레벨을 올려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반에는 반짝 포인트의 입수량이 많은 「회의실」도 설치하고, 우수한 인재가 많아지면 「신체」나 「전술」을 얻을 수 있는 시설도 늘려갑시다.

공략을 중시한다면, 너무 다양한 시설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돈을 내고 공원을 만드는 것보다, 레벨을 올린 아이템 가게가 훨씬 유용합니다.



반응형
,